정이든 정보노트
코코샤넬의 향수,가방 그리고 정신적인 유산 본문
모르는 사람 없는 그 유명한 샤넬 No. 5
샤넬이 제작에 참여한 향수 샤넬 No.5는 현재까지도 가장 인기 있는 향수 중 하나이며, 샤넬 브랜드를 상징하는 상품이다. 일반적으로 이 향수는 1920 년 여름 무렵, 코코 샤넬과 향료 에르네스토 보의 공동 제작에 의해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는 샤넬의 의뢰를 받아 에르네스토 보가 만든 시제품 중에서 샤넬이 선택한 것이라는 얘기도 있다.) 샤넬 No.5라고 이름을 지은 것은, 샤넬이 숫자 5를 자신의 행운의 숫자라고 생각하고 있어서 선택한 숫자라고 한다. 가장 좋은 샘플 비커의 번호도 5번이었다는 일화가 남아있다.
샤넬 No.5는 여러 의미에서 향수의 세계를 바꾸는 상품으로 취급되었다. 향수 업체는 어느 회사든지 간에 꽃 모양 등 정교한 화려한 장식을 향수병에 새겨서 만들어내, 그것이 중요한 세일즈 포인트라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샤넬이 자신의 이름을 붙인 향수를 위해 준비한 향수병은 매우 간단 크리스털 뿔 병이었다. 또한 소재에 당시 새롭게 향료로 사용되고 있었다. 알데히드를 대담하게 사용한 것이 샤넬 No.5의 큰 성공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알데히드는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그 향기는 일반적으로 인간에게 깨끗한 느낌을 느끼게 하는 것이며, 오늘날 세제나 방향제 , 제향제 등 극히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현재까지 향수는 보통 꽃의 향기를 혼합하여 만들어지고 있다. 이것은 변질되기 쉬운 소재이며, 향기의 지속 시간이 짧고, 파티 등 장시간 향기를 유지하고 싶다면 다량으로 사용해야 될 필요가 있었다. 또한 여러 종류의 꽃에서 만들어진 향수보다 훨씬 많은 80 종류의 성분이 샤넬 No.5에 포함되어 보다 풍부한 향기를 만들어냈다. 실제로 알데히드를 사용한 향수는 이미 1900 년대에 조르주 다루젠 나 로베르 비안에 메 들에 의해 만들어져 있었지만, 상업적 성공이라는 의미에서 샤넬 No.5에는 훨씬 못 미친다. 오늘 알데히드를 향수에 사용하는 공을 샤넬 No.5에 넘긴다는 전설은 널리 알려져 있다. 그리고 샤넬 No.5는 그 후 몇 년에 걸쳐 다양한 향수를 모방, 향수의 역사에 큰 영향을 미쳤다.
샤넬의 패션 주얼리
샤넬은 보석의 개념을 깨버리는 일련의 시리즈를 도입했다. 이 혁신은 그녀의 디자인과 소재로 의상 보석 및 파인 주얼리가 모두 포함된 것이다. 이것은 보석이 둘 중 하나만으로 가치를 매겨진다는 것에서 당시에 혁명적인 것이었다. 그녀의 감성에 세계 각지의 디자인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종종 동양과 이집트의 디자인에서 영감을 받아 사용했다. 부유층은 비싼 보석 대신 샤넬의 작품을 입을 것으로 주위에 재산을 알릴 수 있었다.
샤넬 2.55
1920 년대 샤넬 주얼리 디자인 스튜디오를 열고 의상 보석을 제작하기 시작했다. 그녀는 가짜 (의상 보석)과 정품 (파인 주얼리)를 조합하여 작품을 만드는 것을 좋아하고 의상 보석은 이후 샤넬 브랜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요소가 되었다. 가짜 진주 목걸이는 초기의 히트 작품이다. 샤넬의 모델들은 목걸이를 여러 개 착용하거나 여러 개의 브로치를 붙이는 등, 샤넬의 스타일을 따라 여러 의상 보석을 착용했다. 샤넬 의상 보석 (특히 샤넬 자신이 당당하게 입고 보여준 것처럼) 동경의 액세서리로 바꿨다. 1927 년 듀크 후루 코 디 베르 두라의 협력으로 샤넬 브랜드 보석 시리즈를 발표했다. 그의 화이트 에나멜 팔목 보석으로 장식된 몰타 십자가를 더한 모티브는 샤넬의 대명사로 베르 두라와 샤넬의 공동 제작의 아이콘이 되고 있다. 세련되고 부유 한 사람들이 샤넬의 컬렉션을 매우 마음에 들어했고 이 시리즈는 큰 성공을 했다. 샤넬은 그 파인 주얼리 제작도 하고 있다. the International Guild of Diamond Merchants (국제 다이아몬드 상업 조합)의 의뢰를 받아 1933 년에 디자이너 폴 이리부와 공동으로 고급 보석 디자인을 했다. 이것이 그녀에 의한 최초의 파인 주얼리 디자인이 된다. 플래티넘에 다이아몬드로 장식 한 작품은 한 달 동안 30,000 명의 관람객이 방문했다.
체인과 퀼트가 특징인 샤넬 가방
1929 년 샤넬은 군용 가방에서 영감 된 핸드백을 창조했다. 이것은 얇은 어깨 끈에 의해 어깨에서 내려 손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것이었다. 샤넬은 패션 업계에 복귀한 후 1955 년 2 월에 핸드백 디자인에 몰입했다. 이것이 샤넬 2.55이다 (명칭은 제작된 날짜에서 유래). 이 가방의 디자인은 수도원이나 승마의 추억이 담겨있다. 스트랩에 사용된 체인은 샤넬이 성장 고아원(수도원)을 관리 사람들이 착용 한 채털리 프로그램에 영향을 받은 것이며, 부르고뉴 안감의 색상은 수녀 제복 색상을 나타내는 것이었다. 퀼트 풍의 외관은 승마 용 재킷의 영향을 받고 있으며, 게다가 전체에 볼륨 감 있는 큰 가방으로 완성하고 있다. 이 클래식 한 가방은 이후 버클 부분에 샤넬 로고를 넣고 가죽과 숄더 체인을 추가하는 등 세부 사항이 변경되었지만, 샤넬의 사후 12 년째 인 1983 년 샤넬의 아티스틱 디렉터로 취임 한 칼 라거펠트가 2005 년 샤넬 사의 창업 50 주년을 기념하여 재판매 한 샤넬 2.55는 1955 년 샤넬이 디자인 한 오리지널 버전이었다.
햇볕에서 당당한 샤넬
역사적으로, 검게 그을린 피부는 끊임없는 노고에서 피할 방법이 없는 인생을 운명 있던 노동자 계급의 증거이며, '순백의 피부는 귀족 계급의 확실한 증거였다. " 하지만 샤넬은 자외선을 허용할 뿐만 아니라 여유 있는 생활을 나타내는 기호로 바꾸어 일광욕을 유행시켰다. 1920 년대 중반까지 여성들은 햇빛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모자를 입지 않고 해변에서 휴식 있게 되었다.
여성스러움에서 해방시켜준 디자이너
코코 샤넬은 여성 해방을 주장하거나 페미니스트를 자처할 필요 없이, 이미 1910 년대 판탈롱 (바지)를 비롯해 편안하고 실용적인 트위드와 저지 정장과 어부 작업복이었던 마리니에 룩 등 전통적인 남성의 패션으로 되어 있던 것을 '남자'로서가 아니라 여성의 패션으로 자리매김한 것으로, 결과적으로 여성을 자유롭게 해 주었다. 여성은 물리적으로 코르셋에서 해방되었을 뿐만 아니라, 코르셋 의해 강조되는 가슴과 엉덩이의 크기와 허리의 비율이라는 "실루엣" 여성스러움의 그 개념 자체에서 해방된 것이다. 1960 년대에 여성 바지 스타일을 확립 한 이브 생 로랑의 파트너 피에르 베르제는 "샤넬은 여성에게 자유를 주고, 생 로랑은 권력을 주었다"라고 표현한다. 이것은 비기능적인 큰 모자와 얼굴을 감추기 위해 모자에 장착 베일을 폐지한 것, 투명한 흰 피부가 계급을 나타냈던 시대에 자외선 (일광욕)를 유행시킨 것, 길이가 짧고 가벼운 리틀 블랙 드레스를 제작한 것 (블랙은 상복의 색이었다. 검정을 굳이 사용하여 드레스 코드에 도전한 것), 샤넬 자신이 항상 단발이었음 등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당당한 여성상의 대표인 샤넬
또한 노동자 계급 출신으로 충분한 교육을 받지 않았는데도 스스로 길을 개척 한 셀프 메이드 우먼으로 여성의 자립을 재촉하는 존재이기도 했다. 특히 종종 샤넬의 얼루어 ( allure 태도 · 자세, 몸짓)로 언급되는 자신감 넘치는 태도, 당당한 모습은 독립적인 파리 지엔느를 상징하며 파리의 우아함을 구현하게 되었다 (「매력」은 샤넬 사의 향수의 상표 이름이기도 하다 ). 샤넬의 전기 작가 프랑수아 보되는 샤넬의 매력은 끝으로 '무엇을 입을 까' 보다 '어떻게 입을 까'가 훨씬 중요하다는 개념의 바꾼 것이라고 한다. 그저 아름답게 보이려는 것이 아니라, 자연체로 당당하게 있는 것이 기본이며, 이러한 의미에서 샤넬은 여성의 패션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자세도 바꾼 것이라 하겠다. 또한 2011 년에 여성의 경제적·사회적 지위 향상을 위한 활동을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샤넬 재단이 설립되었다. 이 일환으로 지금까지 과소평가되어 있던 여성 작가를 재평가·소개하는 활동도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