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이든 정보노트
루이비통의 성장과정 본문
루이뷔통 (Louis Vuitton Malletier )은 프랑스의 마루티에(가방 장인)인 루이뷔통( Louis Vuitton, 1821 년 8 월 4 일 - 1892 년 2 월 28 일)이 창시한 패션 브랜드이다. LVMH (모에 헤네시) 그룹의 핵심 브랜드이다. LVMH의 2008 년 매출은 239 억 달러이다. 복식 부문에서 2014 년 현재 디자이너 니콜라 제스키에 루이며 또한 남성 컬렉션의 버질 아부로가 수석 이사다. 이로서 LVJ가 탄생했다. 루이비통의 여명기 (1854 년 - 1892 년) 루이비통이 평가되게 된 것은 설립자인 루이가 죽은 뒤의 일이다. 루이뷔통 사는 제일 초기에 "그린 트리아농 캔버스"(Gris Trianon)라는 트렁크 공장으로 창시되었었다. 이 트렁크는 회색 캔버스로 덮여있었고 매우 가벼운 것이었다. 1854 년 루이 에밀리 (Emilie Clemence Pariaux)와 결혼하였고, 같은 해 세계 최초의 여행용 가방 전문점을 파리 카 퓨시 누대로 에 창업하였다. 3 년 후인 1857 년 에는 아들 조지 (Georges Vuitton)가 태어났다.
루이비통의 성장
1859 년 , 아니 에르 쉬르 센에 최초의 아틀리에를 두게 되었고 1860 년에 루이뷔통 사는 수요에 밀려 규모를 확대했다. 1867 년 파리 만국 박람회에서 동메달을 획득했다. 이로 인해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1869 년 에는 이집트 총독 이스마일 파샤가 1877 년에는 러시아의 니콜라이 황태자 (후의 니콜라이 2 세 )가 각각 1 세트의 트렁크를 주문했다. 또한 당시 세계적으로 힘을 가지고 있던 스페인 국왕 알폰소 12 세에서도 트렁크의 주문을 받는 등 주로 슬라브 , 라틴왕후 귀족에 중용되었다. 트렁크 위에 천을 부착하는 루이 기법은 현명했지만 쉽게 복사 제품이 나오게 되고, 1872 년 , 루이는 다른 천을 사용하게 되었다. 이 직물은 "Striped Canvas"로 알려진, 베이지와 레드 2 가지 색상으로 채색된 직물이다. 그러나 이것도 곧 짝퉁이 나오게 되었다. 하지만 짝퉁에 밀려지지 않았고 그의 사업은 성공을 거두었다. 또한 사생활 부분에서도 좋은 일이 있었다. 1880 년에는 아들 조지가 조세핀 빠토레루 osephine Patrelle와 결혼하였다. 입적 당일에 그는 아들에게 스크리브 거리의 가게를 맡겼다. 1883 년 조르쥬에도 아들 가스통이 태어나 루이는 할아버지가 되었다. 1885 년 , 루이뷔통사는 런던에 진출했다. 1888 년 조르쥬가 모조품 방지를 위해 베이지 색과 다갈색의 체스판에 루이비통의 비문이 들어간 다미에 라인이라는 디자인을 고안하게 된다. 1889 년 파리 만국 박람회에서 루이 비통사에 금상을 가져왔다. 그러나 상표등록이 되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또 짝퉁이 나오게 되었다. 현재는 흰색과 회색의 '모노그램 라인'과 검은색을 기조로 한 '다미에 그라 피트 라인'도 있다. 1890 년 5 날개의 자물쇠를 개발하였다. 1892 년, 루이뷔통 사는 핸드백 판매를 시작으로 트렁크와 핸드백 등이 게재된 최초의 카탈로그도 출시되었다. 그해 2 월 27 일 루이는 집에서 숨을 거두었다. 그 후 조르쥬가 회사의 전권을 쥐고 되었다.
루이뷔통의 황금기 (1893 년 - 1936 년)
아버지 루이의 사후 조지는 루이비통 회사를 세계적인 기업으로 이끌어 올렸다. 조지는 1893 년 시카고 만국 박람회에 제품을 출품하는 등 회사를 잘 운영하고 있었다. 그리고 책 Le Voyage(프랑스어로 여행의 뜻)를 간행했다.
루이비통의 모노그램 라인
1896 년 , 다미의 모조품이 나돌고 된 후 로부터, 루이뷔통 사는 그 트레이드 마크가 되는 옷감을 새롭게 발표했다. '모노그램 라인'이라는 것이다 그 모양은 다양한 기호와 함께 루이뷔통을 나타내는 'LV '라는 마크가 그려져 있다. 모노그램은 만국박람회에서 눈에 띈 일본의 가문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었다고 한다.조지는 그 후 미국에 입국하고 , 뉴욕 , 시카고 , 필라델피아 등 다양한 도시를 여행하고 방문 중에도 루이뷔통 제품을 팔고 걸었다. 1898 년에는 파리모터쇼에 루이비통 제품을 출품했다. 1900 년 , 조지는 1900 년 파리 만국박람회의 여행상품 및 가죽제품 부문을 담당하는 영예를 얻었다. 1901 년 루이뷔통 사는 트렁크에 넣을 수 있는 작은 가방인 기내용 가방을 발표했다. 3 년 후인 1904 년에 조지는 세인트루이스 만국박람회에서 의장을 맡았다. 같은 해 루이비통사는 신상품으로 향수, 의류 등의 제품을 소분하는 칸막이가 있는 트렁크를 발표했다. 1914 년 파리의 샹젤리제 거리에 세계 최대의 여행 상품 전문점을 오픈했다.
루이비통의 매장
루이뷔통 메종 - 문화적 요소를 포함한 플래그십 스토어로, 전체 라인의 제품을 전시한다. 점포 중 최대 크기의 매장으로 파리 샹젤리제 매장을 비롯해 세계에 15 점포이다. 그 9 번째가 되는 일본 최초의 메종은 고베 구 거류지에 2010 년 2 월 오픈했다.
루이뷔통 미술 작품 철거 사건
2010년 봄에 고베 시립 고베 패션 미술관에 전시된 현대 미술 작품이 루이뷔통 사로부터의 클레임에 의해 철거된 사건이다. 샤넬이나 구찌 등 유명 브랜드의 무늬의 원단으로 제작한 9 명의 메뚜기형 오브제 시리즈를 전시했는데, 루이비통에서 코노라고 불리는 자칭 아티스트에 의한 오브제 전시가 가짜 명품을 긍정하는 반사회적 행위이다라는 항의와 작품의 철거 및 웹 사이트에서 삭제를 요청하는 문서가 함께 도착했다. 기획전 측은 브랜드의 항의가 만일 있을 경우에 대비하여 항의를 해 온 브랜드의 원단에 순차적 덮개를 걸어 항의가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준비를 미리하고 있었지만, 항의의 다음날 시의 직원에 의해 다른 브랜드도 포함한 전 작품을 철거하게 되었다. 이 작품이 게재된 카탈로그, 포스터도 폐기되어 상표권과 표현의 자유에 논란을 불렀다. 이 작품은 같은 해 가을에 부활하여 다시 전시되었을 뿐만 아니라 2007 년에는 미야기 현 미술관에서 그룹 전인 아트 미야기 2007에 출전한다. 현대 미술가 타 노타이가 목조 시리즈 모노그램 라인이 루이비통에서 법적 조치의 가능성을 시사한 것으로부터, LV 마크에 스티커를 부착하여 전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