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이든 정보노트
발레 작품과 각국의 발레단 본문
제일 중요한 발가락
발레는 프랑스에서 발달했기 때문에 발레의 안무 용어는 기본적으로 프랑스어이다. 현대 발레의 특징은 발끝을 많이 할 수 있다. 이것을 포인트 (fr. pointe) 또는 영어 발가락 (토우) (en. toe)이라고 한다. 이를 위해 신는 특제 신발이 포인트 슈즈(fr. chaussons a pointes)이다. 그 특성상 발목이 딱딱한 매우 발레에 적합하다. 또한 발끝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발가락을 다양한 형태로 아프게 수 있으며,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준으로 아픈 정도도 있을 수 있으며, 발레 댄서로 활동할 수 없게 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 포인트 슈즈로 서지 않고 다리를 무대로 붙여 서서는 방법은 6 가지로 분류된다. 아래 포지션(fr. position)들로 부른다. 안무에서는 특히 상술하지 않고 포지션 이름으로 부른다. 발레 무용의 중요한 기법으로는 도약과 회전이 있다. 이것도 프랑스어로 부르고 예를 들어 한쪽 다리를 앞으로 내 버리고 그 방향으로 던지는 것을 쥬테 (fr. jete)라고 부르며 공중에서 다리의 위치와 도약의 크기에 따라 쥬테는 구분된다. 한편 이야기 진행상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는 마임을 이용한다. 마임이 과도하게 많은 작품은 종종 "발레 같지 않다"라고 비판하는데에서도 발레를 무용 예술임을 이해하게 된다.
앙디올 : 양발을 바깥쪽으로 여는 동작. 발레 포즈와 움직임의 기본.
포즈 : 아라베스크 , 에티튜드 쁠리에: 무릎을 구부리는 운동.
를르베 (발끝) : 어 테일 (발꿈치를 붙은 상태)에서 드미 포인트을 통해 포인트에 오르는 것.
회전 : 피루엣 , 훼때 , 쉐네 , 피케 , 스투 뉴
그랑 빠드샤 : 한쪽에서 건널목 공중에서 다리를 앞뒤로 벌리고 비행 도약
앙트르샤 : 두 발로 단행 공중에서 다리를 교차해준다. 횟수에 따라 안 토루 샤 캬 트르, 안 토루 샤 시스 등이라고 부른다. 리프트
발레 작품
유명한 발레 작품은 다음과 같다.
라 휘유 · 마르 가루데 (1789 년 안무 : 장 도베로 발 )
라 실피드 (1832 년 음악 : 장 슈 나이츠 호 파 , 헤르만 레뷔 바겐 숄더 안무 : 필리포 타리 오니 )
지젤 (1841 년 음악 : 아돌프 아당 안무 : 장 코라리 , 쥘 페로 대본 : 장 코라리, 테오 필 고티에 , 모듈 = 앙리 붸루노와 드 생 조르쥬 )
에스메랄다 (1844 년 음악 : 체사레 뿌니 안무 · 대본 : 쥘 페로 )
파 드 카 토르 (1845 년 음악 : 체사레 뿌니 안무 : 쥘 페로)
파키타 (1846 년 음악 : 레온 밍크 안무 : 마리우스 프티파 피에르 라콧토 대본 : 조셉 마지리에 )
해적 (1856 년 음악 : 아돌프 아당 외에 안무 : 조셉 마지리에 )
돈키호테 (1869 년 음악 : 레온 밍크 안무 : 마리우스 프티파)
코펠 리아 (1870 년 음악 : 레오 도리 부 , 안무 대본 : 알 츄루 생 레온 원작 : ETA 호프만 )
라 바야데르 (1877 년 음악 : 레온 밍크 안무 : 마리우스 프티파 대본 : 세르게이 쿠 데코 후 , 마리우스 프티파)
백조의 호수 (1877 년 음악 : 표트르 일리치 차이콥스키 안무 : 붼체루 라이 징거 대본 : 블라디미르 뻬기 세후 , 바실리 게루 차 )
잠자는 숲속의 미녀 (1890 년 음악 : 표트르 일리치 차이콥스키 안무 : 마리우스 프티파 대본 : 마리우스 프티파, 이반 후세 보로 디 스키 )
호두 까기 인형 (1892 년 음악 : 표트르 일리치 차이콥스키 안무 : 레프 이바노프 대본 : 마리우스 프티파 )
레이몬다 (1898 년 음악 : 알렉산드르 글라주노프 안무 : 마리우스 프티파 )
사계절 (1900 년 음악 : 알렉산드르 글라주노프 대본 안무 : 마리우스 프티파)
빈사의 백조 (1905 년 음악 : 카미유 생상스 안무 : 미하일 포킨)
레 실피드 (1909 년 음악 : 프레데릭 쇼팽 안무 : 미하일 포킨)
불새 (1910 년 음악 :이고 리 스트라빈스키, 안무 : 미하일 포킨)
장미의 정령 (1911 년 음악 : 카를 마리아 폰 베버 , 안무 : 미하일 포킨)
페트르 슈카 (1911 년 음악 :이고 리 스트라빈스키, 안무 : 미하일 포킨 대본 :이고 리 스트라빈스키, 알렉산드르 브누아)
목신의 오후 (1912 년 음악 : 클로드 드뷔시 안무 : 바를 라프 니진스키)
봄의 제전 (1913 년 음악 : 이고 리 스트라빈스키 , 안무 : 바를 라프 니진스키 )
고깔 (1919 년 음악 : 마누엘 데 파야 안무 : 레오 니드 마신 대본 : 그레고리오 마르티네스 시에라 )
세헤라자데 (1910 년 음악 : 림 스키 코르사코프 안무 : 미하일 포킨 대본 : 알렉산드르 브누아 )
바흐 치사 라이의 샘 (1934 년 음악 : 보리스 아사휘에후 안무 : 로스찌스라후 · 자하 로후 대본 : 니콜라이 보루 코후 )
들어 올 파리 지엔느 (1938 년 음악 : 자크 오펜 바흐 안무 : 레오 니드 마신 대본 : 에티엔 느 드 보몽 )
로미오와 줄리엣 (1940 년 음악 : 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 안무 : 레오 니드 라부로후스키)
신데렐라 (1945 년 음악 : 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 안무 : 로스찌스라후 · 자하 로후 )
젊은이와 죽음 (1946 년 음악 :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 안무 : 로랑 쁘띠)
심포니 인 C (1947 년 음악 : 조르주 비제 안무 : 조지 바란신 )
카르멘 (1949 년 음악 : 조르주 비제 안무 : 로랑 쁘띠)
돌의 꽃 (1954 년 음악 : 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 안무 · 연출 · 대본 : 레오 니드 라부로후 스키 )
외로운 남자를위한 심포니 (1955 년 음악 : 피에르 앙리 , 피에르 세훼루 안무 : 모리스 베자로 )
볼레로 (1961 년 음악 : 모리스 라벨 피에르 세훼루 안무 : 모리스 베자로)
노트르담 드 파리 (1965 년 음악 : 모리스 자르 안무 : 로랑 쁘띠)
오네긴 (1965 년 음악 : 표트르 일리치 차이콥스키 안무 : 존 쿠란코 원작 : 알렉산드르 푸시킨 )
잃어버린 し시간을 요구 (1974 년 음악 : 가브리엘 포레 외에 안무 대본 : 로랑 쁘띠 )
마농 (1974 년 음악 : 쥘 마스네 안무 : 케네스 맥밀런)
덧없는 사랑 (1978 년 음악 : 프란츠 리스트 , 안무 : 케네스 맥밀런 대본 : 질리안 프리먼 )
라 트라비아타 (1978 년 음악 : 프레데릭 쇼팽 대본 안무 : 존 노이마이야 )
더 가부키 (1986 년 음악 :黛敏? 안무 : 모리스 베자로, 가명 본 추신 구라 취재)
사랑 악마 (1989 년 음악 : 가브리엘 야렛도 원작 : 잭 카좃토 )
안나 카레니나 (음악 : 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 )
발레단
발레는 종합 무대 예술이다. 발레 작품 공연에는 관객이 주목하는 발레 댄서뿐만 아니라 그 춤 (춤 분)을 지정하는 안무가 , 발레 음악을 연주하는 악단 ( 오케스트라. 연주가 및 지휘자 등) 존재도 빼놓을 수 없으며 또한 무대 장치 만들기 전문가 ( 무대 미술 ), 조명 전문가 ( 조명 기술자 ) 등 다양한 전문가의 능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발레단을 운영 발레를 상연하려면 많은 비용 ( 고정비 주로 인건비 )가 필요하다. 이 때문에 발레의 본고장 국가에서는 발레단 은 국가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민간 발레단에서는 자금은 다양한 방법으로 얻을 수 있지만, 눈에 띄는 것은 많은 기부를 모아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발레단은 다음과 같다. 발레의 본고장은 러시아와 프랑스이기 때문에 먼저 그쪽에서 소개한다.
러시아
마린스키 발레단 (구 키로프 발레, 1738 년 ~) 볼쇼이 발레 ( 1778 년 ~) 미하이로후스키 극장 (구 레닌 그라드 마루이 극장 / 레닌 그라드 국립 발레단) ( 1933 년 ~) 모스크바 음악 극장 (구 단첸코 극장) 러시아에서 발레 공연이 없어도 고정급에서 댄서 수명이 짧기 때문에 발레 연금이 35세부터 지급되며, 발레 전용 극장에서는 댄서의 발밑이 볼 수 있도록 무대 바닥이 객석을 향해 비스듬하게 되어 있다.
프랑스
파리 오페라 발레 -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발레단. 1661 년 왕립 무용 아카데미로 설립. 보르도 발레 (보르도 국립 오페라 발레, en : Grand Theatre de Bordeaux 1780 년 ~) 발레 뤼스 - 세르게이 디아길레프 가 설립 한 러시아인 주체 발레단. 파리를 거점으로 활동했다. ( 1909 년 ~ 1929 년 )
이탈리아
밀라노 스칼라 발레 - 오페라 우위 이탈리아에서 오랫동안 발레는 반성하지 못했지만, 1990 년대 이후 발레 부문의 재건이 진행되고있다. (1778 년 ~)
영국
로열 발레단 ( 1931 년 ~) 버밍햄 로얄 발레단 ( en : Birmingham Royal Ballet 기원은 로열 발레단과 같은 1931 년 ~) 잉글리시 내셔널 발레단 ( en : English National Ballet 1950 년 ~) 노던 발레 ( Northern Ballet ) 1969 년 ~)
독일
베를린 국립 발레단 ( 2004 년 ~) 슈투트가르트 발레단 ( de : Stuttgarter Ballett 17 세기 ~) 함부르크 발레단 ( en : Hamburg Ballet ) 뮌헨 발레 ( 바이에른 국립 발레 , 바이에른 국립 오페라 발레) 드레스덴 발레 프랑크푸르트 발레
오스트리아
빈 국립 오페라 극장 발레 네덜란드 네덜란드 국립 발레단 (1748 년 ~) 네덜란드 댄스 시어터 (1959 년 ~)
스위스
베쟈루 발레 로잔 ( en : Bejart Ballet Lausanne , 1960 년 ~) 쿠바 쿠바 국립 발레단 ( en : Cuban National Ballet 1948 년 ~) 캐나다 캐나다 국립 발레 ( en : National Ballet of Canada , 1951 년 ~)
호주
호주 발레단 ( en : The Australian Ballet 1962 년 ~)
미국
뉴욕 시티 발레단 (1948 년 ~) 샌프란시스코 발레단 (1933 년 ~) 아메리칸 발레 시어터 (1937 년 ~) 퍼시픽 노스 웨스트 발레단 (1972 년 ~) 휴스턴 발레단 (1955 년 ~) 보스턴 발레단 (1963 년 ~) 조 프리 발레단 (1956 년 ~) 펜실베이니아 발레단 마이애미 시티 발레단 피츠버그 발레 시어터 워싱턴 발레단 발레 웨스트 애틀랜타 발레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