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이든 정보노트

애착관계의 변화와 이별한 후에 본문

카테고리 없음

애착관계의 변화와 이별한 후에

J이든 2022. 9. 16. 12:18
반응형

정서적인 지지

사람들은 애착이 어려운 상황에서 마음을 더 쓸 수 있기 때문에 애착에 가까이 있을 때 덜 불안해합니다. 지지받는 것에는 사람들이 파트너에게서 받는 편안함 및 정보가 포함됩니다. 애착은 다른 사람의 지지에 대한 인식과 다른 사람의 지지를 구하는 경향 그 모두에 영향을 미칩니다. 친밀감에 대한 요청에 일관되고 긍정적으로 응답하는 파트너와의 관계에 있는 성인은 안정적인 애착을 갖는 경향이 있으며 그 대가로 더 많은 지원을 구합니다.

반면 일반적으로 긍정적으로 반응하거나 정기적으로 지원 요청을 거부하는 데 일관성이 없는 파트너와의 관계에 있는 성인은 다른 애착 스타일을 갖습니다. 안정적인 애착 스타일을 가진 성인은 애착이 과거에 안정적으로 지원을 제공했으며 필요할 때 지원을 요청할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에 애착이 지원을 제공하는 것으로 신뢰할 수 있습니다. 불안정한 애착 스타일을 가진 성인은 종종 애착으로부터 지지적인 반응을 받은 이력이 없습니다. 그들은 애착에 덜 의존하고 필요할 때 지원을 덜 요구할 수 있지만 다른 반응도 있을 수 있습니다.

애착관계의 변화

사람들이 애착을 인식하는 방식의 변화는 사람들이 정서적인 지지를 인식하는 방식의 변화와 함께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이 어머니, 아버지, 동성 친구 및 이성 친구에 대한 애착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학생들이 특정 관계에 대한 애착의 변화를 보고할 때 일반적으로 지지에 대한 변화를 보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 관계에 대한 애착의 변화는 다른 관계의 지지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습니다. 애착의 변화와 지지의 변화 사이의 연결은 관계에 따라 다릅니다.

애착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친밀감

애착 이론은 항상 친밀감의 중요성에 대해 다룹니다. 볼비는 다음과 같이 다뤘습니다. 애착 이론은 특정 개인과 친밀한 정서적 유대를 맺는 경향을 인간 본성의 기본 구성 요소로 간주하며, 이는 이미 신생아에서 발아 형태로 존재하고 성인기부터 노년기까지 계속됩니다. (Bowlby, 1988, pp. 120–121) 친밀감에 대한 욕망은 생물학적 뿌리를 가지고 있으며 대다수의 사람들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지속됩니다. 친밀감에 대한 욕구는 또한 애착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친밀감에 대한 욕구를 자주 충족시키는 관계는 더 안전한 애착으로 이어집니다. 친밀감에 대한 욕구를 거의 충족시키지 못하는 관계는 덜 안전한 애착으로 이어집니다.

 

Collins와 Feeney는 애착과 친밀감의 관계를 자세히 조사했습니다. 그들은 친밀감을 개인이 자신에 대해 중요한 것을 공개하는 특별한 일련의 상호작용으로 정의하고, 그들의 애착은 그 공개에 대해 그 사람이 인정받고, 이해되고, 보살핌을 받는다고 느끼게 만드는 방식으로 반응합니다. 이러한 상호 작용에는 일반적으로 언어적 자기 폭로가 포함되지만 만지기, 포옹, 키스 및 성적 행동과 같은 비언어적 형태의 자기표현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친밀감에는 다음이 필요합니다. - 자신의 진정한 생각, 감정, 소망, 두려움을 기꺼이 공개하는 것 - 보살핌과 정서적 지원을 위해 애착에 의지하려는 의지 - 낭만적이거나 잠재적인 낭만적인 파트너의 경우 신체적 친밀감을 기꺼이 가짐 Collins와 Feeney는 각 애착 유형이 자기 공개 의지, 파트너에게 의지하려는 의지, 육체적 친밀감을 갖는 의지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보여주는 여러 연구를 검토했습니다. 안전한 애착 유형은 일반적으로 다른 애착 유형보다 더 많은 자기 폭로, 파트너에 대한 의존, 더 많은 신체적 친밀감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관계에서 친밀감의 정도는 성격 변수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각 애착 유형은 개인이 살고 있는 특정 친밀감의 맥락에 적응하는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Mashek과 Sherman은 파트너와의 친밀도를 낮추고자 하는 욕구에 대한 몇 가지 결과를 보고했습니다. 때로는 너무 많은 친밀감에 질식할 수 있습니다. 이 상황에 있는 사람들은 파트너와의 친밀감을 덜 원합니다. 한편으로, 애착 스타일과 덜 친밀함에 대한 욕구 사이의 관계는 예측 가능합니다. 두려움-회피 및 불안-집착 애착 스타일을 가진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파트너와 더 친밀한 관계를 원합니다. 무시하고 회피하는 애착 스타일을 가진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파트너와 덜 친밀한 관계를 원합니다. 반면에 파트너와의 친밀감을 덜 원한다고 인정하는 사람들(일부 연구에서는 최대 57%)이 무시 회피 애착 스타일을 가진 사람들보다 훨씬 많습니다. 이것은 안전하고 불안하며 집착하거나 두려워하는 회피형 애착 스타일을 가진 사람들이 때때로 파트너와 덜 친밀함을 추구한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애착과 질투의 관계

질투는 소중한 관계가 경쟁자에 의해 위협받고 있다고 믿을 때 발생하는 생각, 감정 및 행동을 말합니다. 질투하는 사람은 지지, 친밀감 및 기타 관계의 가치 있는 특성을 유지하는 것에 대해 불안을 경험합니다. 위에서 논의한 바와 같이 애착이 불안 조절, 지지, 친밀감과 관련되어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애착이 질투와도 관련이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Bowlby는 아동의 애착 행동이 경쟁자의 존재에 의해 유발될 수 있음을 관찰했습니다. 대부분의 어린아이들은 어머니가 다른 아기를 팔에 안고 있는 모습만으로도 강한 애착 행동을 유발하기에 충분합니다. 큰 아이는 어머니와 가까이 있거나 어머니의 무릎에 올라타기를 고집합니다. 종종 그는 아기처럼 행동합니다. 이 잘 알려진 행동은 어머니의 관심 부족과 그에 대한 반응 부족에 반응하는 아이의 특별한 경우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큰 아이가 종종 어머니가 주의를 기울이고 반응을 보이는 것에도 지적할 때 이런 식으로 반응한다는 사실은 더 많은 것이 관련되어 있음을 시사합니다. Levy(1937)의 선구자 실험에서도 엄마 무릎 위에 아기가 있는 것만으로도 큰 아이가 훨씬 더 집착하게 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Bowlby, 1969/1982, 260페이지)

 

아이들은 보호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다가오는 라이벌을 볼 때, 아이들은 보호자에게 가까이 다가가서 보호자의 관심을 끌려고 합니다. 보호자에게 가까이 다가가 주의를 끌려는 시도는 애착 시스템이 활성화되었음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라이벌의 존재는 또한 아이들의 질투를 유발합니다. 형제 라이벌이 일으킨 질투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라이벌은 아주 어린 나이에 질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라이벌의 존재는 생후 6개월의 유아에게 질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애착과 질투는 라이벌의 존재에 의해서 아이들에게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애착과 질투는 성인에서도 동일한 지각 단서에 의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애착의 부재는 사람들이 애착을 같은 사람이 경쟁자와 시간을 보내는 것이라고 생각될 때 친밀감과 질투에 대한 욕구를 동시에 유발할 수 있습니다. 라이벌의 존재는 또한 애착과 질투에 대한 더 큰 욕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애착 스타일의 차이는 질투하는 표현의 빈도와 패턴 모두에 영향을 미칩니다. 불안-집중 또는 두려움-회피 애착 스타일을 가진 사람들은 안정적인 애착 스타일을 가진 사람들보다 질투를 더 자주 경험하고 경쟁자를 더 위협적으로 봅니다. 애착 스타일이 다른 사람들은 질투를 표현하는 방식도 다릅니다. 한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안정적으로 애착된 참가자는 다른 감정보다 분노를 더 강하게 느꼈고, 특히 애착에 대해 다른 참가자보다 상대적으로 더 많이 분노를 표출했습니다. 그리고 불안한 참가자들은 분노를 상대적으로 강하게 느끼고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과민 반응을 보일 가능성이 있었지만 실제로 애착에 직면할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적었습니다. 이것은 열등감과 두려움이 원인일 수 있으며, 이는 특히 불안 애착의 특징이며 분노의 직접적인 표현을 억제할 것으로 예상될 수 있습니다. 회피형은 두 연구에서 안정형보다 상대적으로 더 강렬하게 슬픔을 느꼈습니다. 더욱이, 회피형은 다른 사람들보다 상대적으로 자존감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할 가능성이 더 높았고, 아마도 결과적으로 그들의 애착에 더 가까워질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낮았습니다. 후속 연구에 따르면 애착 유형이 다른 사람들은 질적으로 다른 방식으로 질투를 경험하고 표현합니다. 애착이 질투를 표현하는 빈도와 방식에 영향을 미치므로 질투 상호작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별한 후에 상태

중요한 연인 관계가 해소된 후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분리 불안과 슬픔을 겪습니다. 슬픔은 상실을 받아들이게 하고 일반적으로 사람이 계속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사람들은 대처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사용합니다. 안정적으로 애착된 개인은 가장 효과적인 대처 전략인 지지 해줄 사람을 찾는 경향이 있습니다. 회피적으로 애착된 개인은 관계를 평가절하하고 철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불안 애착이 있는 개인은 정서적으로 집중된 대처 전략을 사용하고, 경험한 고통에 더 많은 집중을 할 가능성이 큽니다. 이별할 수 안정적으로 애착된 개인은 불안정하게 애착된 개인보다 전반적인 정서적 경험이 덜 부정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불안하고 회피적인 애착은 대인 관계 전자 감시(즉, "Facebook 스토킹")를 예측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런 행동은 헌신과 양의 상관관계가 있으며, 이는 차례대로 애착(긍정적으로 불안하고 부정적으로 회피)과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이처럼 전 파트너의 인터넷 감시는 애착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고통에 대한 대처 메커니즘으로 사용되기는 하지만 실제로는 불안하게 애착된 사람들의 고통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